경제협력개발기구 고잉디지털 고위급회의, 디지털변혁에 따른 기회와 도전 논의

경제협력개발기구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 회원국 정부차원 인공지능 권고안 검토

비전21뉴스 | 입력 : 2019/03/14 [16:25]
[비전21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1일, 12일 이틀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경제협력개발기구 고잉디지털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디지털 변혁에 따른 기회와 도전과제, 정책적 대응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경제협력개발기구가 지난 2년동안의 디지털 변혁 작업 성과물로서 고잉디지털 종합보고서 및 측정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정보통신기술 분야 고위급 인사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유네스코 등 국제기구 대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한 민간 전문가까지 약 700명의 인사가 참석해 디지털 변혁의 주요 이슈에 대한 논의를 함께했다.

과기정통부 민원기 차관은 주요국 및 국제기구 등 수석대표 오찬의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 변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블록체인 등 각 정보통신기술 분야별 국제적 협력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세계 각국 및 국제기구, 민간 기업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관심을 촉구했다.

또한, 민원기 차관은 이번 경제협력개발기구 고잉디지털 고위급회의 참석 기간 중 미국, 캐나다, 에스토니아 및 헝가리의 4개국 수석대표와 양자면담을 갖고 이들 국가와의 정보통신기술 정책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데이빗 레들 미국 국가통신정보청장과의 면담에서는 국제적 5세대 이동통신 주파수 논의 및 경제협력개발기구 인공지능 이사회 권고안 마련에 대해 공조키로 했으며, 존 너블리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 차관과는 인공지능 및 우주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르네 테미스트 에스토니아 기업가·정보기술부 장관과의 면담에서는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블록체인 및 정보보안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라슬로 게오르기 헝가리 혁신기술부 차관과는 공공분야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및 공공 데이터정책을 논의했다.

한편, 민원기 차관은 위 정상회의에 이어 개최되는 경제협력개발기구 디지털경제정책위원회 특별회의를 주재하며, 2018년 5월 마련키로 합의된 경제협력개발기구 인공지능 이사회 권고안의 전문가그룹 초안에 대한 정부 대표 기구 차원 검토를 진행했다.

위 인공지능 이사회 권고안은 이번 논의결과에 따라 최종 승인되는 경우, 5월 개최가 예정된 경제협력개발기구 각료이사회에서 이사회 권고안으로 공식 채택 및 발표될 전망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