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21뉴스) 안성시는 2025년 독서마라톤 대회를 2월 11일부터 10월 31까지 9개월간 진행한다.
독서마라톤 대회는 독서활동에 마라톤 개념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책 1쪽을 거리 1m로 환산하여 마라톤 기록을 세우는 방식이다. 참가자는 한 해 동안 자신이 도전한 코스 완주를 목표로 규칙적인 독서습관을 기르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독서마라톤 기록은 대회기간 동안 대출ˑ반납한 책의 페이지 수와 독서감상평 작성에 따른 추가 거리를 합산하여 최종 거리를 계산한다. 총 5개 코스로 구성되며 개인종목은 걷기코스(5km), 단축코스(12km), 하프코스(21km), 단체종목은 풀코스(42km), 더블풀코스(84km)가 있다. 참가자 각자의 수준에 맞는 독서 목표를 설정하여 독서 여정을 이어간다.
안성시 도서관 도서대출 회원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완주자에게는 완주증서와 완주 기념 배지가 제공되며 다음 해 1년간 대출권수 및 대출기간이 상향된다. 또한 각 부문별 우수완주자를 선정하여 연말에 시상 및 축하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많은 분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참가자들이 독서와 마라톤을 결합한 색다른 경험을 통해 책과 친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독서마라톤 대회 참가 신청은 안성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