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21뉴스) 수원시 영통구 매탄3동은 지난 12일 매탄3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관내 72세 이상 어르신 1,000여 명을 모시고 호텔라뷔포레웨딩에서 경로잔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영통구 대민협력관을 비롯해 국회의원, 도·시의원, 유관기관·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어르신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하고 노인복지 유공자 표창 수여와 장수 어르신 선물 증정의 시간을 가졌다. 식전행사로 통기타, 오카리나, 시니어라인댄스 등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공연으로 어르신들의 흥을 돋우었으며, 식후 행사로 아코디언 연주, 초대가수 공연, 어르신 노래자랑 등을 진행하여 어르신들이 흥겹게 행사에 참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정성을 다했다. 정희경 주민자치회장은 “어르신들께서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니 매우 뜻깊고 보람을 느낀다. 수원시가 효의 도시인 만큼 어르신을 잘 섬기고 경로효친 사상을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애영 영통구 대민협력관은 “경로잔치 준비에 애써주신 매탄3동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각 단체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
(비전21뉴스) 수원시 영통구는 지난 13일 열린 족구대회를 시작으로 ‘2026년 영통구청장배 생활체육대회’의 막을 올렸다. 영통구는 △족구 △게이트볼 △볼링 △유소년농구 △유소년축구 △테니스 △e스포츠 △축구 등 8개 종목의 생활체육대회를 개최하며, 각 종목별 협회의 주관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체육시설에서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2026년 영통구청장배 생활체육 족구대회’는 영통구 족구협회 주관으로 매탄공원 인조잔디구장에서 개최됐으며, 관내 족구 동호인과 가족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에는 다양한 연령층의 동호인들이 참가해 기량을 겨뤘으며, 참가자들은 승패를 떠나 서로 화합하고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장수석 영통구청장은 “생활체육 저변 확대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협회 관계자와 생활체육 동호인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건강 증진과 화합을 위해 생활체육 활성화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2일, 관내 위치한 사진관 ‘해맑은세종스튜디오’와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장수사진 지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경제적 부담이나 거동 불편 등의 이유로 아직 장수사진(영정사진)을 마련하지 못한 관내 저소득 및 복지사각지대 어르신 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도인수 해맑은세종스튜디오 대표는 “지역 어르신들에게 제가 가진 기술로 작게나마 기쁨을 드릴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어르신들이 카메라 앞에서 긴장하지 않고 가장 편안하고 해맑은 미소를 지으실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촬영하겠다”고 말했다. 예인기 연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어르신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선뜻 재능기부에 나서주신 해맑은세종스튜디오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하여 소외된 이웃이 없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은 지난 6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간 영화동 장안문거북시장에서 ‘새숱막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새숱막축제’는 전통시장의 가치를 알리고 지역 상권 활성화와 공동체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장안문거북시장 상인회 주관으로 개최하는 대표 지역축제이다. 축제 기간에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을 비롯해 지역 예술인 공연, 체험부스, 먹거리마켓, 경품 이벤트 등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자동차 없는 날’ 행사와 연계해 시장 일대를 보행자 중심 공간으로 조성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전통시장과 지역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정용진 장안문거북시장상인회 회장은 “새숱막축제는 지역 상인과 주민, 방문객이 함께 만드는 소통과 화합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자동차 없는 거리에서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전통시장 문화를 즐기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추혜경 영화동장은 “자동차 없는 날 행사와 연계해 추진된 이번 새숱막축제가 보행 친화적인 축제 문화를 확산하고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 정자2동은 지난 14일, 기로경로당에서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어르신 짜장면 드시는 날’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자2동 봉사단체인 ‘정과사랑 나눔회’와 ‘정자매 봉사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수원시 환경관리원 봉사단체 ‘수원시청봉사회’와 정자2동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삼보의 재료비 후원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30여 명의 봉사자들이 참여하여 이른 아침부터 식재료를 손질하고 분주히 식사를 준비했으며, 점심 무렵 행사장을 찾은 30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짜장면을 제공했다. 윤상숙 정자2동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자발적으로 온정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정이 가득하고 살기 좋은 정자2동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 율천동은 지난 12일, 다가오는 장마철과 휴가철을 대비해 관내 쓰레기 무단투기 취약지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합동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대청소는 ‘우리동네 새빛 새단장’의 일환으로 율천동 통장,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평소 주민들의 눈길이 잘 닿지 않아 쓰레기가 방치된 사각지대와 상습 무단투기 지역을 집중적으로 순회했다. 특히 장마철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주요 산책로와 보행도로 주변을 점검하고, 물길 소통을 방해하는 쓰레기와 적치물을 중점적으로 수거했다. 아울러, 이면도로와 골목길에 방치된 쓰레기도 말끔히 정비하며 정화 활동에 구슬땀을 흘렸다. 성영신 율천동장은 “장마철과 휴가철을 앞두고 쾌적하고 안전한 마을 만들기에 솔선수범해 주신 통장님들과 직원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민관이 긴밀히 협력해 취약지역을 지속적으로 살피고, 주민 누구나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깨끗한 율천동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 율천동 방위협의회는 지난 6월 13일, 충북 청주시 청남대에서 안보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견학에는 율천동장, 방위협의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등 19명이 참여했으며, 대한민국의 근현대사가 살아 숨 쉬는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올바른 국가관과 안보의식을 고취하고, 위원 간의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이날 방위협의회 위원들은 청남대 본관을 시작으로 대통령기념관, 대통령길 일대를 차례로 탐방했다. 위원들은 과거 국가 안보와 국정 운영을 위한 중대한 결단이 이루어졌던 역사의 현장을 직접 걸으며, 평화와 안보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성훈경 위원장은 “국가 최고 지도자들이 국정을 구상하던 청남대를 방문해 우리 역사를 되짚어 보니, 튼튼한 국가 안보가 곧 평화로운 일상의 기반임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며 “이번 견학을 통해 다진 위원들의 안보 공감대와 끈끈한 단합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 안전과 공동체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성영신 율천동장은 “지역 사회의 안보와 주민 화합을 위해 늘 최일선에서 애써주시는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은 지난 12일,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거 취약계층 1가구에 대해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대상 가구는 장기간 주거환경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주택 내·외부에 생활폐기물과 각종 쓰레기가 다량 적치된 상태로 위생 및 안전 문제가 우려되어 환경정비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파장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대상 가구를 사례관리 대상으로 선정하여 주거환경 개선을 추진했으며, 적치된 폐기물의 양이 많아 클린케어와 깔끄미사업을 연계하여 대대적인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아울러, 파장동은 이번 주거환경개선사업을 계기로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복지서비스 연계를 통해 대상자의 안정적인 생활 회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인영 파장동장은 “주거환경 개선은 단순한 환경정비를 넘어 대상자의 건강한 일상 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적극 발굴하고, 지속적인 사례관리와 복지서비스 연계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전21뉴스) 수원시 장안구는 지난 12일, 장안구청 대회의실에서 환경관리원 반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여름철 환경정비 업무 및 근무환경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환경위생과장, 청소팀장, 구 기동대 반장, 각 동 환경관리원 반장 및 노조 관계자 등 16명이 참석했으며, 최근 완료된 조원1동 및 연무동 환경관리원 쉼터 이전 현황을 공유하고 근무여건 개선 관련 지원사항을 안내했다. 이와 함께 생활폐기물 수거 및 환경정비와 관련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무단투기 취약지역 관리와 환경정비 효율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또한,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폭염특보 발령 기준과 온열질환 예방수칙을 안내하여 야외근무자들의 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다. 유정수 환경위생과장은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는 환경관리원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근무환경 개선과 현장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청소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