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천승아 의원, 기후동행카드 실효성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 촉구

  • 등록 2025.02.14 18:3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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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버스 등 제한적인 적용 범위로 시민 편의 기대에 못 미쳐

 

(비전21뉴스=정서영 기자) 고양시가 2024년 3월 서울시와 체결한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은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서울 통근 인구를 보유한 도시로서 의미 있는 조치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이 정책의 본격적인 시행 이후, 제한적인 적용 범위와 낮은 실효성이 지적되며 개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천승아 고양시의회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은 14일 열린 제29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발언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한계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현재 카드는 일부 지하철 노선과 고양시를 경유하는 소수의 서울 시내버스 노선에만 적용되고 있어 실제 이동 패턴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광역버스와 같은 주요 교통수단이 배제되어 있어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충분히 지원하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예컨대 일산동구청에서 연세대 앞까지 가는 경우,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1000번 광역버스는 41분이 소요되지만 기후동행카드 적용 노선인 7727번 버스는 52분이 걸리며 배차 간격도 길다. 이처럼 시간이 더 걸리는 선택지는 효용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또한 마을버스나 추가 요금을 요구하는 시내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주민들에게는 혜택이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천 의원은 "현재 카드가 적용되는 30개 버스 노선 중 환승 연계가 용이하거나 고양시 내부 주요 지역을 경유하는 노선은 거의 없다"며 이러한 문제점을 강조했다.

 

고양시는 올해 약 14억 원 이상의 예산을 해당 사업에 투입했으나 제한된 효과와 불편함으로 인해 그 실효성을 의심받고 있다. 특히 서울-경기도 간 협력 부족과 각기 다른 교통 정책 추진으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천 의원은 광역버스를 포함한 서비스 범위 확대와 환승 과정 효율화를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천 의원은 또한 향후 대규모 택지 개발로 출퇴근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을 예상하며, 시민들이 추가 비용 없이 교통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자체적인 해결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정책이 다수를 대상으로 하더라도 실질적 효과가 미미하다면 재검토와 개선이 필수"라며, 친환경 생활 실천과 교통 편의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 발전을 촉구했다.

 

 

 

 

 

정서영 기자 sycnews2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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