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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시, 33번째 한강 횡단 교량 명칭은 ‘구리대교’가 합당

2024년 7월 4주차 구리시 정례 기자브리핑 개최

 

(비전21뉴스) 구리시는 7월 25일 오전 10시 시청 본관 3층 종합상황실에서 2024년 7월 4주차 정례 기자브리핑을 열었다. 이날 브리핑은 여호현 도시개발교통국장이 발표자로 나서 ▲한강 횡단 교량의 명칭 제정 ▲ 지하철 8호선 연장 구간 개통 등에 관해 브리핑을 진행했다.

 

먼저, 구리시는 33번째 한강 횡단 교량 명칭 제정과 관련하여 교량의 명칭은 대다수 국민의 시각에서 합리적이고 합당한 기준으로 정해져야 한다고 역설하며 ▲ 신설되는 교량의 한강 횡단 구간은 약 87% 이상이 행정구역상 경기도 구리시에 속해있다는 점 ▲ 두 개의 지자체를 연결하는 한강 횡단 교량은 지금까지 형평성을 고려하여 양 지자체의 지명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결정됐다는 점 ▲ 신설되는 교량은 ‘구리·포천 고속도로’와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이 결합하는 것인데 두 고속도로가 각각 구리시 토평동을 기점과 종점으로 하고 있다는 점 ▲ 인근의 미사대교가 미사지구 국가정책사업과 연계된 명칭을 사용했듯이,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구리 토평 2지구와 연계한 명칭 제정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들어 33번째 한강 횡단 교량은‘구리대교’로 명명되는 것이 합당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동구가 새로운 교량의 명칭으로 ‘고덕대교’를 주장하고 있는 근거인 ‘세종·포천 고속도로의 교량 사업비 분담금 532억 원 납부’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바로잡았다.

 

여호현 국장은 “강동구가 한국도로공사에 이관한 약 532억 원은 세종포천고속도로 사업을 위한 분담금이 아니라, 고덕강일 지구사업의 교통 개선 대책으로 수립된 ‘동남로 연장과 올림픽대로 접속도로 개설’에 대한 사업비”라며, “이는 원인자 부담 비용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한국도로공사에 약 532억 원을 이관하여 공사를 요청한 사항일 뿐 한강 횡단 교량 공사비와는 무관하다”라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지하철 8호선 연장 구간이 오는 8월 10일 구리역 기준 05시 30분 첫차를 시작으로 개통된다는 사실도 알렸다.

 

8호선 연장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이다. 이 연장 노선은 서울시와 구리시, 남양주시에 총 6개 정거장을 신설하는 노선으로 총길이는 12.9km이다. 8호선 연장 구간 운행 차량은 6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배차간격은 기존 8호선과 같이 출근 시간(7시~9시)과 퇴근 시간(18시~20시)대는 4분 30초 간격으로, 그 외 시간대에는 8분대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신설되는 6개 역 중 ‘구리역’은 환승 통로 에스컬레이터 길이가 국내 최장 길이인 65m로 이용자의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구리시는 안전사고 방지 및 원활한 동선 확보를 위해 안전관리 인력을 최대한 배치하고, 에스컬레이터에서 두 줄 서기 및 추월·뛰기 금지 등 안내문을 충분히 설치하여 대대적인 안전 수칙 홍보를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리시민의 적극적인 협조로 8호선 연장 구간이 개통되면서 구리시가 지하철 시대로 첫발을 내딛게 된 만큼 앞으로 역사 운영을 철저히 하여 구리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2개 지자체를 연결하는 한강 교량 명칭은 관례상 양 지자체가 순차적으로 명칭을 사용해 왔고 현재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상 ‘강동대교’가 명명되어 있는 만큼 이번에는 구리시 지명이 들어간 ‘구리대교’로 명명되는 것이 당연하다.”라고 강조하며, “향후 국가지명위원회 개최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여 교량 명칭이 구리시 단독지명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